사업분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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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승엔지니어링

지하철 영향성 검토

❚ 근접 구조물 안정성 평가기준

(1) 터널 변위 기준
1) 천단변위(프랑스 공업성의 관리기준)

토 피(m) 천단 최대 허용변위량(cm)
경암지반 소성지반
10 ~ 50
1 ~ 2
2 ~ 5
50 ~ 100
2 ~ 6
10 ~ 20
100 이상
6 ~ 12
20 ~ 40

(주) 본 기준의 평가터널은 단면적 50~100m2인 것으로 터널 천단의 절대변위량을 관리기준으로 함

2) 내공변위(일본의 비도건설 관리기준)

지반조건 주의 레벨 Ⅰ 주의레벨 Ⅱ
내공변위 변위속도 내공변위
경암지반
2 ~ 3 cm
5mm/day가 3일 계속
3 ~ 5 cm
토사계 지반
사질토
2 ~ 3 cm
5mm/day가 3일 계속
3 ~ 5 cm
점성토
3 ~ 5 cm
10mm/day가 3일 계속
5 ~ 7 cm
팽창성 지반
10 cm
10mm/day가 3일 계속
20 ~ 30 cm
대응책
- 계측결과 현장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대책을 결정한다.
- 계측빈도를 증가하고 주의해서 시공한다.
- 시공방법 변경
- 보조공법 추가
- 지보재 추가
- 기타 보강대책 수립

(주) “주의레벨 Ⅰ”의 내공변위를 기준으로 함



❚ 지하철 영향성 검토

지하철 영향성 검토

모델링도

지하철 영향성 검토

연직변위

지하철 영향성 검토

휨압축 응력도

(주) “주의레벨 Ⅰ”의 내공변위를 기준으로 함



❚ 인접구조물 영향성 검토

지하철 영향성 검토

2D 모델링도

지하철 영향성 검토

3D 모델링도

지하철 영향성 검토

휨압축 응력도